사업자/사업자-세무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원천징수 3.3% 소득세, 원천세 홈택스 납부, 신고 방법 안내

피스박스 2021. 4. 6. 19:08
BIG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원천징수 3.3% 소득세, 원천세 홈택스 납부, 신고 방법 안내

 

 

안녕하세요 피스박스입니다.

사업을 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꼭 신경써야 하는 세금, 하지만 어느 정도 회사에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면 세무사 또는 기장대리 등을 이용하기 때문에 세금 신고, 납부 등을 직접 할 필요가 없지만 소규모의 사무실은 운영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상황이 많이 다를 것 같습니다.

비교적 간단한 신고, 세금 납부 등으로 매 달마다 지출이 생기는 것이 쉽지 않으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프리랜서, 일용직 등 외부 인력을 사용했을 때 해야 하는 ‘프리랜서 원천징수’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원천징수란?

소득 또는 수입 금액을 지급하는 자(원천징수의무자)가 그 금액을 지급할 때 상대방(원천납세의무자)이 내야 할 세금을 국가를 대신하여 징수하고 납부하는 조세 징수방법 중의 하나.


프리랜서 원천세란?

소득세법상 소득에 대한 일정 비율의 세금을 소득을 지급하기 전 미리 부과해 공제하는 세금으로 보통 프리랜서의 경우 3.3%를 공제합니다. 원천세 신고를 하지 않는 경우 추후 지출 증빙을 해야 할 때 상당히 번거로운 입증 과정을 거처야 하기 때문에 원천세 신고 후 경비처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 프리랜서 지급액이 100만원일 때 3.3%인 33,000원은 세금 납부 / 967,000원은 프리랜서에게 입금

원천세 신고 기간 – 매월 16일부터 지급월의 다음달 10일까지 제출(예를 들어 3월에 프리랜서에게 비용을 지급한 경우 3/16 ~ 4/10 내에 신고해야 함)

소득세 3%, 지방세 0.3% 합계 3.3%의 세금 공제


기본적인 설명은 끝났고 홈택스에서 프리랜서 원천징수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홈택스 접속 - www.hometax.go.kr/

 


2) 상단 메뉴 신고/납부 - 세금신고 - 원천세 클릭

 


3) 일반신고 - 정기신고 작성 클릭

 

 

클릭하면 2021년 03월 지급분 정기신고 제출기간입니다. 라는 안내문구가 나오는데요.


매월 신고납부기한 : 매월 16일부터 지급월의 다음달 10일까지 제출

 

이렇게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리랜서에세 인건비를 3/1 ~ 3/31 내에 지급했다면, 원천세 신고는 3/16 ~ 4/10 내에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인건비 지급일이 4/1 ~ 4/30 이라면, 원천세 신고는 4/16 ~ 5/10 내에 진행해야 합니다.

 

귀속월, 지급월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심플하게 위와 같이 생각하시면 편하지 않을까 싶네요.


4) 기본 정보 입력

 

 

사업자(주민)등록번호 우측 '확인' 버튼을 누르면 하단에 원천징수의무자 입력란이 나옵니다.

 

이 부분에는 대표자님 사업자와 개인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프리랜서 정보를 입력하는 란이 아닙니다.)

 

하단 '소득종류선택 - 사업소득'을 선택합니다. 프리랜서에게 지급하는 금액은 사업소득으로 분류됩니다.


 

5) 인원수, 총지급금액, 소득세를 입력합니다.

 

 

인원수 - 임금을 지급한 프리랜서의 수를 입력

총지급금액 - 총지급금액을 입력(원천세 3.3%를 빼지 않은 금액을 넣어주세요.)

소득세 - 총지급금액의 3%에 해당하는 금액을 입력

 

*원천세는 3.3%인데, 여기서 3%만 입력하는 이유는 남은 0.3%를 따로 납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넘어가고 홈택스부터 설명해드릴게요.


 

파견근로자거나 비거주자를 제외한 경우에는 해당 부분은 체크하지 않고 저장 후 다음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이후 신고서 부표 작성 화면에는 아무 것도 나오지 않는데 마찬가지로 신고서 작성 완료를 눌러주세요.

 

 

입력하신 세액이 맞는지 확인하고 신고서를 제출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최종 원천세 신고서 접수증 화면이며, 완료 이후 '납부하기' 버튼을 누르고 카드, 계좌이체, 기타 방법들 중에서 편하신 방법으로 프리랜서 원천징수 3.3% 중 홈택스에서 소득세 3%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남은 0.3%는 어디서 내냐구요?

위택스-지방소득세 0.3%에 대한 정보는 하단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psbox.tistory.com/9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원천징수, 위택스에서 지방소득세 0.3% 납부방법 안내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원천징수,  위택스에서 지방소득세 0.3% 납부방법 안내 일단 이 글을 보시기 전 프리랜서 원천징수, 홈택스에서 3%의 소득세 납부를 먼저 하셔야 합니다. psbox.tistory.com/

psbox.tistory.com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