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마케팅/검색마케팅

구글 애드워즈(Google Ads), 구글 검색광고에 대한 정의, 노출 영역, 효과, 분석, 비용 정리

피스박스 2021. 3. 31.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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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자 : 피스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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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성공적인 온라인마케팅의 기준, 피스박스입니다.

 

마케팅의 가장 기본이 되는 포털사이트 광고. 과거에는 네이버, 다음 두 가지 포털 위주로 광고를 진행했으나 국내 포털사이트 이용률이 변화하고 구글이 급상승하고 있는 추세에 맞게 구글 애드워즈, 검색광고에 대해 관심을 갖는 분들이 점차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출처 - 인터넷 트렌드 (2021년 1분기 자료)

 

실제로 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Google(구글)의 국내 포털 점유율이 2위이며 전체의 41.09%로 이제는 온라인광고를 할 때 놓치지 않아야 할 포털사이트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가장 기본적인 정의부터 노출되는 영역과 광고 운영 방식, 실패하지 않기 위한 방법들까지 조금 자세하게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1. 구글 검색광고란?

 

구글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이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검색결과 내 리스트 형식으로 노출되는 구글의 대표적인 광고 상품입니다. 네이버, 다음과 조금 다른 점은 광고 영역에 대한 특별한 표시가 없고 작게 '광고'라고 표기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마케팅 대행사인 저희 '피스박스'가 구글에서 광고를 하려면 '온라인마케팅'과 관련된 키워드를 구매한 후 마케팅대행을 찾는 고객이 '온라인마케팅'과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저희 피스박스의 소개 글과 사이트 링크가 상단에 노출되도록 하는 광고입니다.


2. 구글 검색광고, 어디에 노출되나요?

 

구글 검색광고는 Google 포털사이트 내 검색결과 위, 아래에 광고가 게재됩니다. Google Play, 쇼핑 탭, Google 이미지, Google 지도(지도 앱 포함)에서는 검색결과 옆, 위 또는 아래에 광고가 게재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노출 위치, 형태는 위와 같으며 이 외에도 Google과 파트너 관계를 맺은 검색 사이트에도 노출될 수 있습니다.


3. 구글 검색광고, 꼭 해야 하나요?

 

과거 구글의 포털사이트 점유율이 낮았던 시기에는 필수적인 광고 매체가 아니었습니다. 허나 현재는 국내 포털사이트 점유율 40% 이상, 2위 자리를 확고하게 지키고 있으며 검색광고의 특성상 타겟팅이 매우 명확하고 검색 키워드와 일치하는 상품, 서비스를 안내해줄 수 있어 필수적인 광고 채널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ex-1) 키워드 : 강남역산부인과 / 검색의도 : 강남역에 있는 산부인과 방문을 희망
ex-2) 키워드 : 병원마케팅기업 / 검색의도 : 병원마케팅 기업과 계약을 희망
ex-3) 키워드 : 남자신발쇼핑몰 / 검색의도 : 남성신발 쇼핑몰에서 구매를 희망
ex-4) 키워드 : 수분크림 / 검색의도 : 수분크림 구매를 희망

위와 같이 이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는 의도는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아보고 구매하기 위함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구글 검색광고는 내 상품, 서비스에 니즈가 있는 고객에게 명확하게 광고를 전달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4. 구글 검색광고, 실패하는 이유

 

구글 검색광고는 네이버, 다음 키워드광고와 유사해보이지만 조금 다릅니다. 네이버, 다음은 구매한 키워드만 광고가 집행되지만 구글은 구매한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에서도 자동으로 광고가 집행됩니다.

 

구글 광고의 '검색 유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검색유형은 확장검색, 구문검색, 일치검색 세 가지로 구분하며, 구매한 키워드의 확장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좋은 기능인 것 같지만 실제 광고를 집행해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저희 피스박스는 '온라인마케팅' 회사로 광고주 확보를 위해' 온라인마케팅'이라는 키워드를 구매했습니다.

 

문제는 구글 애드워즈 시스템에서 '온라인마케팅'과 연관된 키워드로 '오프라인 마케팅'이라는 키워드를 발굴하여 자동으로 해당 키워드에서 광고를 집행시키게 됩니다.

 

피스박스는 버스, 지하철 등 오프라인, 옥외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 키워드에 대한 클릭이 발생했을 때 전환율이 크게 떨어지고 무의미한 광고비 지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효율적인 구글 검색광고를 위한 방법은?

 

 

광고하려는 상품, 서비스에 대해 확인하고 전반적인 광고 세팅, 키워드 등록부터 전환율과 전환가치를 체크하여 각 키워드별 가치를 구분해야 합니다. 연관도가 떨어지거나 무의미한 키워드에서는 광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구글 광고의 경우 정기적으로 체크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자세한 광고 세팅 방법에 대해서는 공유해드리기 어려우나 다른 포털사이트에 비해서 훨씬 더 정교한 세팅과 관리가 필요하고 난이도가 높은 채널이기 때문에 꼭 구글 검색광고 전문가와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구글 검색광고, 피스박스와 함께해야 하는 이유

 

1) 별도의 관리비, 수수료가 존재합니다.

 

구글 검색광고는 광고주가 직접 광고대행사에 통상 20%의 수수료를 주고 운영하는 채널입니다. 네이버, 다음과 달리 광고주의 수수료가 존재하는 채널이기에 구글광고 전문 인력이 담당하는 대행사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2) 구글 전문 검색광고 마케터가 담당합니다.

 

 

피스박스는 구글 애널리틱스, 검색, 디스플레이 인증 자격을 취득한 구글마케팅 전문 인력이 업종 및 사이트 분석, 키워드 추출, 광고 및 소재 세팅까지 직접 담당하여 관리를 도와드립니다.

 

3) 의무적인 장기 계약이 없습니다.

 

구글 애드워즈 광고는 의무적인 장기 계약기간이 존재하지 않으며 광고 진행을 원치 않는 경우에는 위약금 없이 편하게 계약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4) 정기적인 효율 분석 및 마케팅 제안

 

단순히 광고 세팅에 그치지 않고 구글 애널리틱스, 전환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키워드 분석, 랜딩페이지 분석 등 효율을 높이기 위한 개선방법을 지속적으로 제안드립니다.


7. 구글 검색광고, 피스박스와 진행하려면?

 

온라인상담 신청을 해주시면 피스박스의 전문 검색광고마케터가 배정되어 진행시 필요한 부분들을 안내드립니다.

 

STEP 01 - 상담 신청

STEP 02 - 담당자 배정 (구글 검색, 애널리틱스 등 자격 보유 인원)

STEP 03 - 정보 확인 (광고 계정, 웹사이트, 광고목적 등)

STEP 04 - 카드 등록 (구글애드워즈 카드 등록)

STEP 05 - 구매할 키워드리스트 작성 및 확인 요청

STEP 06 - 광고 소재 작성 및 확인 요청

STEP 07 - 광고 세팅

STEP 08 - 광고 관리

STEP 09 - 결과 보고

 

*광고 등록 및 라이브까지 영업일 기준 최대 7일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병원 업종의 경우 의료광고 사전 심의 제도에 따라 사전 심의를 받은 의료광고 소재만 등록이 가능하여 의료광고심의 기간 1~2주 정도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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