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마케팅/검색마케팅

네이버 검색광고, 파워링크에 대한 정의, 노출 영역, 효과, 분석, 비용 등에 대해서 (feat. 실패하지 않는 광고 방법)

피스박스 2021. 3. 27. 22:00
BIG

제공자 : 피스박스

*본 콘텐츠는 피스박스의 소중한 자산이며, 콘텐츠에 대한 무단 복제, 배포, 게시를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성공적인 온라인마케팅의 기준, 피스박스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첫 글은 어떤 주제로 적어야 할까 고민을 많이 했는데, 여러 마케팅 채널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네이버 검색광고, 파워링크를 첫 번재 주제로 다뤄볼까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정의, 노출 영역과 형태부터 효율적인 광고 운영 방법과 실패하지 않기 위한 주의사항들까지 자세하게 설명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검색광고란?

 

네이버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이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단에 리스트 형식으로 노출되는 네이버의 대표적인 광고 상품입니다. 네이버 '파워링크' 또는 '사이트검색광고'로 부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마케팅 대행사인 저희 '피스박스'가 네이버에서 광고를 하려면 '온라인마케팅'과 관련된 키워드를 구매한 후 마케팅대행을 찾는 고객이 '온라인마케팅'과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저희 피스박스의 소개 글과 사이트 링크가 상단에 노출되도록 하는 광고입니다.


2. 네이버 검색광고, 어디에 노출되나요?

 

네이버 검색광고는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파워링크, 비즈사이트 영역' 뿐 아니라 블로그, 지식iN, 카페 등의 네이버 서비스 영역과 네이버 검색광고와 제휴를 맺은 외부 사이트에도 노출됩니다. (단, 정확도 높은 광고를 위해서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내에서 광고 집행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노출 영역 및 노출 형태

 

통합검색 - PC - 파워링크 / 비즈사이트

 

통합검색 - 모바일 - 파워링크

 

네이버 검색탭 - VIEW

 

네이버 지식IN


3. 네이버 검색광고, 왜 해야 하나요?

 

네이버 검색광고는 타겟팅이 굉장히 명확한 광고입니다. 잠재 고객이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그 키워드에 맞는 상품, 서비스를 안내해줄 수 있기 때문에 구매전환율이 굉장히 높은 광고 채널입니다.

 

ex-1) 키워드 : 강남역산부인과 / 검색의도 : 강남역에 있는 산부인과 방문을 희망

ex-2) 키워드 : 병원마케팅기업 / 검색의도 : 병원마케팅 기업과 계약을 희망

ex-3) 키워드 : 남자신발쇼핑몰 / 검색의도 : 남성신발 쇼핑몰에서 구매를 희망

ex-4) 키워드 : 수분크림 / 검색의도 : 수분크림 구매를 희망

 

위와 같이 이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는 의도는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아보고 구매하기 위함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네이버 검색광고는 내 상품, 서비스에 니즈가 있는 고객에게 명확하게 광고를 전달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4. 네이버 검색광고, 실패하는 이유

 

네이버 검색광고는 위와 같이 명확한 타겟팅을 할 수 있는 광고임에도 효율이 좋지 않거나 효과가 나쁘다고 평가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대체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효율'에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는 고객이 광고를 클릭하고 사이트를 방문한 경우에만 광고비를 지불하는 종량제 CPC(클릭당 비용) 방식으로 설정한 CPC에 따라서 광고 노출 순위가 달라집니다.

 

동일한 키워드를 구매한 사람들끼리 '실시간 입찰'을 하여 높은 CPC를 설정한 사람이 높은 순위에 노출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는 클릭당 비용이 매우 높습니다.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임플란트 키워드 검색 결과

 

임플란트라는 키워드는 '치과'에서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제가 글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서 약 100개의 치과가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파워링크의 광고 노출 순위는 입찰가 경쟁에 따라 정해집니다. 100개의 업체 중에 메인 파워링크영역에 노출되는 10위안에 들기 위해서는 입찰가를 높일 수 밖에 없습니다.

 

임플란트 키워드를 파워링크 상단에 노출시키기 위해 입찰가를 얼마나 높여야 할까요?

 

 

네이버 광고시스템에서 확인한 결과, 1위 기준, 1클릭에 26,514원입니다.

 

임플란트 키워드가 과연 클릭 1회에 2만 6천원, 한 달 예상 비용 1750만원의 가치가 있을까요? 정답은 없습니다만, 무분별하게 순위만 높여서 진행하는 검색광고는 막대한 비용이 소요됩니다.

 

검색광고-전환분석

효율적인 검색광고 운영을 위해서는 전환매출과 광고수익률의 분석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하며, 이런 분석시스템 구축과 정확한 분석이 어려운 오프라인 업종의 경우 전반적인 사이트, 체류시간 분석과 세밀한 입찰 전략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키워드만 등록하고 노출, 클릭만 세팅하는 검색광고는 실패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5. 네이버 검색광고, 피스박스와 함께해야 하는 이유

 

네이버 검색광고는 직접 등록해서 운영할 수도 있지만 키워드 분석, 캠페인 및 그룹 세팅, 입찰 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검색광고 전문 인력이 있는 대행사와 함께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별도의 관리비, 수수료가 없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는 네이버에서 광고대행사에 수수료를 주기 때문에 광고주가 피스박스에게 따로 관리비, 수수료를 지불할 필요가 없으며 계정 내 광고비만 충전하시면 됩니다.

 

2) 전문 검색광고 마케터가 담당합니다.

 

피스박스는 검색광고 마케터 1급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검색광고 마케팅 전문 인력이 업종 및 사이트 분석, 키워드 추출,

광고 및 소재 세팅까지 직접 담당하여 관리를 도와드립니다.

 

3) 의무적인 장기 계약이 없습니다.

 

별도의 관리비, 수수료가 없는 구조이기에 의무적인 장기 계약기간 또한 존재하지 않으며 광고 진행을 원치 않는 경우에는 위약금 없이 편하게 계약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4) 정기적인 효율 분석 및 마케팅 제안

 

단순히 광고 세팅에 그치지 않고 네이버 프리미엄 분석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키워드 분석, 랜딩페이지 분석 등 효율을 높이기 위한 개선방법을 지속적으로 제안드립니다.


6. 네이버 검색광고, 피스박스와 진행하려면?

 

온라인상담 신청을 해주시면 피스박스의 전문 검색광고마케터가 배정되어 진행시 필요한 부분들을 안내드립니다.

 

STEP 01 - 상담 신청

STEP 02 - 담당자 배정 (검색광고마케터 1급 자격 보유)

STEP 03 - 정보 확인 (광고 계정, 웹사이트, 광고목적 등)

STEP 04 - 비용 입금 (네이버계정 내 비즈머니 충전)

STEP 05 - 구매할 키워드리스트 작성 및 확인 요청

STEP 06 - 광고 소재 작성 및 확인 요청

STEP 07 - 광고 세팅

STEP 08 - 광고 관리

STEP 09 - 결과 보고

 

*광고 등록 및 라이브까지 영업일 기준 최대 7일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병원 업종의 경우 의료광고 사전 심의 제도에 따라 사전 심의를 받은 의료광고 소재만 등록이 가능하여 의료광고심의 기간 1~2주 정도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psbox.co.kr/bbs/write.php?bo_table=online

 

온라인 문의 글쓰기 | 피스박스

웹에디터 시작 웹 에디터 끝 *상단에 문의하실 내용을 작성해주세요. 자세한 내용을 남겨주시면 보다 원활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psbox.co.kr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를 피스박스와 함께하고 싶은 광고주께서는 위의 링크에서 문의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