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마케팅/검색마케팅

다음클릭스, 다음,카카오 키워드, 검색광고에 대한 정의, 노출 영역, 효과, 분석, 비용 (feat. 40대, 50대 타겟)

피스박스 2021. 3. 31.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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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자 : 피스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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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성공적인 온라인마케팅의 기준, 피스박스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글에 이어 가장 기본이 되는 다음, 카카오 검색광고에 대한 글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사실 다음 검색광고의 경우 카카오의 비중은 크지 않고 대부분 다음(Daum) 포털에만 노출된다고 보면 되는데요.

 

가장 기본적인 정의부터 시작하여 노출되는 영역과 포털, 효율적인 광고 운영을 위한 방법들까지 자세하게 한 번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1. 다음 검색광고란?

 

다음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이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단에 리스트 형식으로 노출되는 다음의 대표적인 광고 상품입니다. 과거에는 '다음클릭스'라는 이름을 사용했는데 현재는 '카카오 키워드광고'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마케팅 대행사인 저희 '피스박스'가 다음·카카오에서 광고를 하려면 '온라인마케팅'과 관련된 키워드를 구매한 후 마케팅대행을 찾는 고객이 '온라인마케팅'과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저희 피스박스의 소개 글과 사이트 링크가 상단에 노출되도록 하는 광고입니다.


2. 다음 검색광고, 어디에 노출되나요?

 

다음 검색광고는 Daum, Nate 등 포털 사이트 검색 최상단에 노출되며, 카카오톡 #탭 검색결과와 카카오톡 대화방 내 #검색결과에서도 노출됩니다. 이 외에도 다음/카카오 서비스 콘텐츠 내 노출지면, 언론사 등 제휴사이트 등에서도 노출됩니다.

 

다음 - 통합검색 - PC
다음 - 통합검색 모바일 및 카카오톡 # 검색결과
다음/카카오 컨텐츠 노출지면


3. 다음 검색광고, 꼭 해야 하나요?

 

다음 검색광고는 타겟팅이 굉장히 명확한 광고입니다. 잠재 고객이 원하는 키워드를 포털에 검색했을 때 그 키워드에 맞는 상품, 서비스를 안내해줄 수 있기 때문에 구매전환율이 굉장히 높은 광고 채널입니다.

 

ex-1) 키워드 : 강남역산부인과 / 검색의도 : 강남역에 있는 산부인과 방문을 희망
ex-2) 키워드 : 병원마케팅기업 / 검색의도 : 병원마케팅 기업과 계약을 희망
ex-3) 키워드 : 남자신발쇼핑몰 / 검색의도 : 남성신발 쇼핑몰에서 구매를 희망
ex-4) 키워드 : 수분크림 / 검색의도 : 수분크림 구매를 희망

위와 같이 이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는 의도는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아보고 구매하기 위함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다음 검색광고는 내 상품, 서비스에 니즈가 있는 고객에게 명확하게 광고를 전달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4. 다음 검색광고, 실패하는 이유

 

다음 검색광고는 명확한 타겟팅이 가능하지만, 효율이 나쁘다고 평가하는 사람들도 제법 많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Daum) 포털의 특성 때문입니다.

 

출처 - 인터넷 트렌드 (2021년 1분기 자료)

 

다음의 경우 국내 포털 점유율 3.3% 수준으로 이용자가 많지 않으며 40~50대 이용자가 가장 많으며, 20~30대 이용자는 타 포털에 비해서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합니다.

 

광고주가 제공하는 상품, 서비스가 젊은 연령층이 주 타겟인 경우 광고를 라이브했을 때 노출, 클릭, 전환수 수치가 매우 저조하고 타 포털광고에 비해서 높은 결과값을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포털사이트의 특성, 주요 이용자에 대해 파악한 후 접근해야 만족스러운 광고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5. 효율적인 다음 검색광고를 위한 방법은?

 

 

광고하려는 상품, 서비스와 포털사이트의 매칭도를 파악해야 하며 비용 대비 직접전환, 간접전환액에 대한 분석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분석 시스템 구축이 어려운 오프라인 업종의 경우 전반적인 사이트 유입, 체류시간 분석과 세밀한 입찰 전략이 필요합니다.

 

*다음의 경우 전체적인 클릭, 노출, 전환수 자체는 낮지만 비용 대비 효율이 낮은 채널은 아닙니다. 폭발적인 광고 효과를 얻고 싶은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한정적인 예산에서 광고 채널을 운영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6. 다음 검색광고, 피스박스와 함께해야 하는 이유

 

다음 검색광고는 직접 등록해서 운영할 수도 있지만 키워드 분석, 캠페인 및 그룹 세팅, 입찰 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검색광고 전문 인력이 있는 대행사와 함께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별도의 관리비, 수수료가 없습니다.

 

다음 검색광고는 다음에서 광고대행사에 수수료를 주기 때문에 광고주가 피스박스에게 따로 관리비, 수수료를 지불할 필요가 없으며 계정 내 광고비만 충전하시면 됩니다.

 

2) 전문 검색광고 마케터가 담당합니다.

 

피스박스는 검색광고 마케터 1급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검색광고 마케팅 전문 인력이 업종 및 사이트 분석, 키워드 추출,

광고 및 소재 세팅까지 직접 담당하여 관리를 도와드립니다.

 

3) 의무적인 장기 계약이 없습니다.

 

별도의 관리비, 수수료가 없는 구조이기에 의무적인 장기 계약기간 또한 존재하지 않으며 광고 진행을 원치 않는 경우에는 위약금 없이 편하게 계약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4) 정기적인 효율 분석 및 마케팅 제안

 

단순히 광고 세팅에 그치지 않고 카카오 키워드광고에서 제공하는 전환추적(CTS)를 기반으로 하여 키워드 분석, 랜딩페이지 분석 등 효율을 높이기 위한 개선방법을 지속적으로 제안드립니다.


7. 다음 검색광고, 피스박스와 진행하려면?

 

온라인상담 신청을 해주시면 피스박스의 전문 검색광고마케터가 배정되어 진행시 필요한 부분들을 안내드립니다.

 

STEP 01 - 상담 신청

STEP 02 - 담당자 배정 (검색광고마케터 1급 자격 보유)

STEP 03 - 정보 확인 (광고 계정, 웹사이트, 광고목적 등)

STEP 04 - 비용 입금 (다음계정 내 비즈머니 충전)

STEP 05 - 구매할 키워드리스트 작성 및 확인 요청

STEP 06 - 광고 소재 작성 및 확인 요청

STEP 07 - 광고 세팅

STEP 08 - 광고 관리

STEP 09 - 결과 보고

 

*광고 등록 및 라이브까지 영업일 기준 최대 7일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병원 업종의 경우 의료광고 사전 심의 제도에 따라 사전 심의를 받은 의료광고 소재만 등록이 가능하여 의료광고심의 기간 1~2주 정도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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